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조선민족음악전집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음악 > 공통 > 공통
9분류 작품
집필자 천현식
시기1998년∼2002년
제작자《조선민족음악전집》 편찬위원회
정의
민족음악 작품을 집대성해 1990년대 말부터 발행되고 있는 전집류이다.
용례/관용구
김정일동지께서는 1993년 12월 8일 조선민족음악전집 편찬위원회를 내오고 우리 나라 민족음악작품들을 집대성한 《조선민족음악전집》을 출판할데 대한 방침을 제시하시고 그 실현에서 나서는 모든 리론실천적 문제들을 밝혀주시였다. 《조선민족음악전집》 편찬위원회, 『조선민족음악전집: 민요편1』, 1998.
내용
해방 이전과 이후의 다양한 민족음악 관련 작품을 집대성해 1998년부터 발행되고 있는 전집류이다.
모두 34권이라고 알려져 있으나 현재 확인되는 책은 7권이다. 민요편 4권, 민요풍의 노래편 1권, 독주곡편 2권이다. 각 권마다 머리말과 함께 악보가 실려 있다. 민요편 네 권은 민요발굴사업을 거쳐 확보한, 남쪽을 포함한 전국의 전통민요 2,800여 곡이 실려 있다. 물론 대부분의 민요는 북쪽 지역의 것이다. 민요편1에는 농업노동 민요 600여 곡, 민요편2에는 수공업·어업·토목·임업노동 민요 500여 곡, 민요편3에는 세태생활 관련 민요 700여 곡, 민요편4에는 사회정치생활·유희생활 반영 노래와 동요 1,000여 곡이 실려 있다. 민요편1에는 머리말 뒤에 민족성악의 롱성(농성, 弄聲)과 미분음(微分音, microtone) 등의 표기에 관한 ‘일러두기’가 있다. 민요풍의 노래편1에는 해방 후 새로 창작된 우수한 민요풍의 노래 500여 곡을 실었다고 밝히고 있다. ‘민요풍의 노래’란 민요의 형식을 본 따 전문음악인이 창작한 노래이다. 북한은 이 노래들이 민족음악 발전의 모습을 보여준다고 판단한다. 독주곡편 두 권은 개량된 민족악기의 독주곡 87곡이 실려 있다. 독주곡편1에는 사상예술성이 높은 대표적인 작품을 수록했다고 밝히고 있다. 옥류금(4곡), 가야금(1곡), 양금(3곡), 단소(3곡), 고음저대(1곡), 중음저대(1곡), 저대(1곡), 장새납(3곡), 대피리(4곡), 거문고(1곡), 소아쟁(2곡), 소해금(4곡), 대해금(4곡), 저해금(1곡)의 33곡이 실려 있다. 독주곡편2에는 1960년대∼1990년대에 창작되어 널리 보급된 독주곡 중 일부를 골랐다고 한다. 옥류금(4곡), 가야금(7곡), 양금(9곡), 단소(6곡), 고음저대(1곡), 저대(3곡), 장새납(4곡), 소피리(1곡), 대피리(3곡), 거문고(5곡), 소해금(8곡), 대해금(3곡)의 54곡이 실려 있다. 1970년대 이전 작품은 독자적인 주제에 기초하고 있으며, 이후의 작품은 가요 명곡과 민요, 가극의 노래를 주제로 하고 작품 전반에 주제선율을 분명히 하는 방식의 곡들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민요편1의 머리말을 보면 김정일의 지시에 따라 1993년 12월 8일 조선민족음악전집 편찬위원회를 만들어서 예술교육출판사(현재 2.16예술교육출판사)에서 전집을 출판하기로 했다고 한다. 이 전집의 특징은 해방 이전의 민족음악뿐만 아니라 해방 후 새롭게 창작된 모든 종류의 민족음악들을 종합 체계화해서 연차별로 출판할 것을 기획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에 따라 민요편, 중세가요편, 중창곡·합창곡편, 가무곡·병창곡편, 독주곡편, 중주곡·관현악곡편, 창극·민족가극편, 무용음악편 등으로 출판한다고 적고 있다.
이렇듯 이 책들은 북한음악의 가장 큰 자랑거리이자 독창성이라고 할 수 있는 민족음악을 집대성한 전집류라는 점에서 북한의 ‘민족음악’ 전체 모습을 살필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특히 독주곡편에서는 개량 민족악기의 모습을 악보를 통해서 살펴볼 수 있다.
그리고 민요를 북한의 음악, 특히 민족음악의 알맹이로 보고 있는 북한음악관에서 보면 민요 2,800여 곡을 담은 4권의 민요편은 북한음악 발전의 총화라고 할 수 있다. 이 자료들은 북한음악계의 연구, 창작 등에 활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황민명의 『조선민요조식과 민족전통화성』(2002)이라고 하는 민요조식과 민족화성을 정리한 책은 머리말에서 이 책이 『조선민족음악전집』의 민요편 네 권을 자료로 연구 분석한 결과임을 밝히고 있다.
관련연구(남) 김혜원, 「북한의 전통악기 편성연구: 『조선음악전집』과 『조선민족음악전집』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2008.
배인교, 「북한의 민요식 노래와 민족장단」, 『우리춤연구』, 12집, 2010.
배인교, 「북한 ‘민요풍 노래’에 나타난 민요적 전통성」, 『한국음악연구』, 52집, 2012.
배인교, 「어로 관련 북한 ‘민요풍 노래’의 음악적 검토」, 『한국민요학』, 38집, 2013.
관련자료(북) 황민명, 『조선민요조식과 민족전통화성』, 평양: 2.16예술교육출판사, 2002.
참고자료 《조선민족음악전집》 편찬위원회, 『조선민족음악전집: 민요편1』, 평양: 예술교육출판사, 1998.
《조선민족음악전집》 편찬위원회, 『조선민족음악전집: 민요편2』, 평양: 예술교육출판사, 1998.
《조선민족음악전집》 편찬위원회, 『조선민족음악전집: 민요편3』, 평양: 예술교육출판사, 1999.
《조선민족음악전집》 편찬위원회, 『조선민족음악전집: 민요편4』, 평양: 예술교육출판사, 1999.
《조선민족음악전집》 편찬위원회, 『조선민족음악전집: 민요풍의 노래편1』, 평양: 예술교육출판사, 2000.
《조선민족음악전집》 편찬위원회, 『조선민족음악전집: 독주곡편1』, 평양: 2.16예술교육출판사, 2001.
《조선민족음악전집》 편찬위원회, 『조선민족음악전집: 독주곡편2』, 평양: 2.16예술교육출판사, 2002.

이미지

조선민족음악전집

이미지명 : 조선민족음악전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