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최승희 작 무용극 대본집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공연
9분류 작품
집필자 김채원
시기1958년
제작자최승희
정의
최승희가 직접 집필한 장막무용극 대본집이다.
내용
조선예술출판사에서 1958년에 펴낸 최승희 작 『무용극대본집』에는 네 개의 장막 민족무용극 <반야월성곡>(3막 4장), <사도성의 이야기>(5막 6장), <맑은 하늘 아래서>(4막 9장), <운림과 옥란>(4막 8장)이 실려있다. 대본집에 실린 작품들은 1949년에 첫 장막무용극인 <반야월성곡>이 발표된 이후 <사도성의 이야기>는 1954년, <맑은 하늘 아래서>는 1955년, 그리고 <운림과 옥란>은 1958년에 각각 발표되었다.

이 무용극 대본집에 실린 작품의 주된 내용은 민족의 독립과 사회적 해방을 위해 싸우는 조선 인민의 투쟁을 다루고 있다.
최승희는 무용극 대본집을 집필함으로써 북한에서 무용극 원본 또는 무용극 극본이라는 새로운 문학 형태를 창조했다.
무용극 극본은 희곡이나 가극 대본집에서처럼 대사와 가사를 주로하기 보다는 인물의 성격, 관계, 주변 환경 및 상황 등에 관한 묘사가 주가 되며, 안무가의 토로 또는 미학적 평가도 서술된다. 또한 지문으로써 때, 곳, 인물들에 대한 설명 대신에 서사시, 시나리오, 소설 같은 기법으로 외적인 형상을 서술하고 있다.
관련어 무용각본, 무용극본, 무용시나리오
동의어 무용극 원본
관련연구(남) 이애순, 『최승희 무용예술문집』, 서울: 국학자료원, 2002.
관련자료(북) 최승희, 『최승희 무용극 대본집』, 평양: 조선예술출판사, 1958.
참고자료 이애순, 『최승희 무용예술문집』, 서울: 국학자료원, 2002.
최승희, 『최승희 무용극 대본집』, 평양: 조선예술출판사, 1958.

이미지

최승희 작 무용극 대본집

이미지명 : 최승희 작 무용극 대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