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편지 [Letter]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공연 > 연극 > 작품
9분류 작품
집필자 김정수
시기1998년
제작자박호일 작, 강중모 연출, 조선인민군4.25예술영화촬영소
정의
군민일치사상을 주제로 한 경희극이며 김정일에 의해 ‘만점짜리 경희극’이라는 ‘극찬’을 받았다. 작품은 혁명적 군인정신과 군민일치의 사상을 군민이 힘을 합해 농사를 짓는 모습을 통해 보여준다.
내용
농업전선을 지원하라는 김정일의 명령으로 협동농장에 달려나온 인민군인들은 일판을 벌려나간다. 군인들은 고장난 양수기를 밤을 새워 고쳐놓고 서레질을 하던 트랙터의 바퀴가 터지자 연대장은 자기 승용차의 바퀴를 모두 떼여 맞추고 작업을 계속한다. 그들은 모내기전투를 본격적으로 하면서 바다기슭에 펼쳐진 수십 정보의 진펄을 논으로 개간하는 사업을 동시에 진행한다. 연대장은 사랑하는 딸이 수술을 받는다는 연락을 받지만 가정 일보다 혁명임무를 먼저 생각하며 전투지휘를 하며 앞장 서서 수렁논에 들어가 모내기를 끝낸다.
한편 관리위원장 조옥심은 반드시 풍년 농사에 성공하여 김정일에게 보고 편지를 올리고야 말겠다는 각오로 서른 살이 넘도록 결혼도 미루어 둔 채 농장일에 혼신의 힘을 다한다. 작품의 결말은 이러한 사정을 다 알고 있는 김정일이 군대를 보내주어 결국 풍년농사를 성공한다. 마침내 조옥심은 김정일에게 풍년에 성공했다는 편지를 보낸다.
전체적으로 대사가 재미있게 구성되어 있다. 허풍기가 대표적인 희극적 인물이며, 외형상으로도 대머리로 설정된 것을 보면, 의도적으로 희극성을 강조한 인물로 보인다. 또한 허미옥과 순호와의 애정장면 역시 잔잔한 재미를 더한다. 연극적 장치로는 제4장을 들 수 있다. 군민이 힘을 합해 파도에 맞서는 장면인데, ‘따블로(정지장면)’로 숭엄함을 더했기 때문이다. 종장에서는 감지되는 슈프레히콜 방식의 처리 역시 연극성을 고민한 흔적이 보인다.
관련어 경희극, 박호일, 강중모, 조선인민군4.25예술영화촬영소
관련연구(남) 김정수, 「선군시대 북한 부대예술의 특징과 전망」, 『정책연구』, 9호, 2013.
단국대학교 부설 한국문화기술연구소 편, 『통일문화사대계1』, 서울: 도서출판 경진, 2012.
김정수, 「<조선예술>로 본 1990년대 북한연극의 핵심코드」, 『북한연구학회보』, 제15권 1호, 2011.
박영정, 『북한 연극·희곡의 분석과 전망』, 서울: 연극과 인간, 2000.
관련자료(북) 김순영, 「예술적형상의 진실성과 그를 살리는데서 나서는 몇가지 문제」, 『조선예술』, 1호, 2003.
장명철, 「영사화면의 효과적인 리용: 선군시대에 창조된 경희극작품들을 놓고」, 『조선예술』, 4호, 2002.
「(희곡) 편지」, 『조선예술』, 9호, 1999.
명일식, 「(평론) 높은 시대정신과 국민일치사상을 훌륭히 보여준 시대의 명작: 경희극 <편지>에 대하여」, 『조선예술』, 8호, 1998.
안광일, 「우리의 위대한 현실을 격조높이 구가한 만점짜리 명작: 경희극 <편지>에 대하여」, 『조선술』, 6호, 1998.
「(사진) 경희극 편지」, 『조선예술』, 6호, 1998.
조선중앙통신사, 『조선중앙년감』, 평양: 조선중앙통신사, 1999.
안광일, 「(평론) 위대한 군민일치사상과 그 위력을 격조높이 구가한 만점짜리 명작: 경희극 <편지>에 대하여」, 『조선문학예술년감』, 1999.
「경희극 <편지>에 대한 반향묶음」, 『조선문학예술년감』, 1999.
참고자료 사회과학원 편, 『문학예술대사전(DVD)』,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2006.
백과사전종합출판사 편, 『광명백과사전 6: 문학예술』, 평양: 백과사전종합출판사, 2008.
조선중앙통신사, 『조선중앙년감』, 평양: 조선중앙통신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