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사전소개
사업자 소개
집필자 소개
연구진 소개
게시판
공지사항
자료실
기타
검색안내
저작권정책
키워드 검색 검색영역 시작
검색어
상세검색버튼
상세검색영역 시작
키워드검색
용어
AND
OR
시기
AND
OR
내용
AND
OR
9분류
전체
개념
시설
인물
작품
조직
행사
매체
문건
기타
취소
동의어검색
검색어
※ 용어에 대응하는 관련어, 동의어, 대응어를 체계적으로 표시하여 서로간의 관계 확인이 가능합니다.
취소
디렉토리 검색
가나다 색인
검색 결과 영역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청산벌에 풍년이 왔네 [Rich Harvest Has Visited the Chongsan Plain]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음악 > 공통 > 공통
9분류
작품
집필자
노동은
시기
1960년
제작자
작사 김상오, 작곡 김옥성
정의
김상오 작사에 김옥성이 작곡한 관현악과 합창 형식의 작품으로, 청산벌에서 대풍년을 맞이하는 기쁨을 노래하는 작품이다.
내용
합창과 관현악의 형태에 확대 세부분형식(복합 3부분형식)으로 구성, 민족음악으로 창작한 작품이다. 민요 <룡강타령>과 <풍년가>를 효과적으로 도입하고 농악가락을 바탕으로 하였다. 또, 새납과 꽹과리가 도입된 관현악의 소리가 민족적 색채를 짙게 해준다. 풍년을 맞이한 탈곡장을 연상시키는 관현악 서주와 간주, 성인합창과 아동합창으로 농민들의 정서를 힘차게 표현한다. 합창은 크게 네 부분의 민요풍 노래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부분은 평안도 강서땅 청산벌의 풍년을 합창하는 부분이다. 둘째 부분은 곡식을 찧어서 평양성으로 보내겠다는 부분이다. 셋째 부분은 첫째 부분을 반복한 부분이다. 넷째 부분은 종곡형태로 이 풍년과 행복을 가져다준 당과 김일성에게 감사하는 부분이다. 이 곡을 1970년 작곡가 김영규가 관현악곡으로 다시 창작하였다. 원래 이 작품은 음악서사시 <청산리 사람들>의 종곡으로 나온다.
관련어
김상오
,
김옥성
,
관현악과 합창
,
관현악곡
,
김영규
,
<청산리 사람들>
관련자료(북)
백과사전출판사 편, 『조선대백과사전 21권』, 평양: 백과사전출판사, 2001.
이미지
청산벌에 풍년이 왔네
이미지명 : 청산벌에 풍년이 왔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