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쏠미창법 [solmization]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음악 > 공통 > 이론
9분류 개념
집필자 민경찬
시기20세기 초
정의
계이름으로 노래를 부르는 방식인 계명창법을 말한다.
기원
11세기 이탈리아의 음악이론가인 귀도 다렛조가 당시 이탈리아에서 유행하던 <성 요한 찬가>라는 곡의 각 프레이즈의 시작 가사를 발췌하여 만들었다.
변천
처음에는 우트(ut), 레(re), 미(mi), 파(fa), 솔(sol), 라(la)의 6음으로 된 시창법이었다. 그러다가 16세기 중렵 우트가 도(do) 로 바뀌었고, 17세기 초에는 7번째 음인 시(si)가 첨가되어 현재와 같이 도, 레, 미, 파, 솔, 라, 시의 계이름이 되었으며, 그 계이름으로 노래하는 방식이 전 세계에 보급되었다. 한반도에는 20세기 초에 유입이 되었으며, 남북한 모두 학교 교육에서 채택하여 오늘날까지 사용하고 있다.
내용
악보를 보고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로 된 계이름으로 노래를 부르는 방식이다. 조(調)에 따라 계이름이 바뀌기 때문에 이동도법이라고도 한다. 노래를 익히고 외우는데 매우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학교 교육을 통하여 널리 보급이 되었다.
관련어 이동도법, 시창
대응어 고정도법
동의어 솔미창법, 계명창법, 계이름부르기, 도레미창법
관련자료(북) 황민명, 『음악기초리론』, 평양: 2.16예술교육출판사, 2000.
참고자료 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편, 『문학예술사전 하』, 평양: 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