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사전소개
사업자 소개
집필자 소개
연구진 소개
게시판
공지사항
자료실
기타
검색안내
저작권정책
키워드 검색 검색영역 시작
검색어
상세검색버튼
상세검색영역 시작
키워드검색
용어
AND
OR
시기
AND
OR
내용
AND
OR
9분류
전체
개념
시설
인물
작품
조직
행사
매체
문건
기타
취소
동의어검색
검색어
※ 용어에 대응하는 관련어, 동의어, 대응어를 체계적으로 표시하여 서로간의 관계 확인이 가능합니다.
취소
디렉토리 검색
가나다 색인
검색 결과 영역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삼동동어깨춤 [Samdongdong Shoulder Dance ]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공연 > 무용 > 민속무용
9분류
작품
집필자
한경자
정의
가을걷이를 끝내고 풍년을 노래하는 놀이들에서 추었던 평안남도 성천지역의 민속무용이다.
내용
<삼동동어깨춤>은 평안남도 성천 지방에서 가을걷이를 끝내고 풍년을 노래하는 놀이들에서 많이 추었던 춤으로 청춘 남녀들의 낙천적이고 낭만적인 모습을 생동감있게 보여주는 군무이다.
<삼동동어깨춤>이라는 명칭은 세 번 움직이고 한 번 어깨춤을 춘다는 뜻에서 나왔다. 풍년놀이 <삼동동어깨춤>은 마을 사람들이 다 어울려 큰 춤판이 펼쳐지기 전까지 처녀총각들이 먼저 춤을 춘다. 처녀총각들의 춤은 재미있는 이야깃거리로 엮어지고, 그 이야깃거리가 있은 다음, 그들의 “좋다~!” 하는 소리와 함께 벌어지는 춤이 고조되면 장소에 모여든 모든 사람들이 함께 어울려 춤판은 커져간다.
이렇듯 <삼동동어깨춤>은 이 지방 처녀와 총각들, 마을 사람들의 마음과 마음들이 화합되는 춤이었으며 풍년을 노래하는 농민들의 춤놀이였다.
<삼동동어깨춤>의 고유한 춤동작은 처음에는 손목, 다음에는 팔굽을 굽히고 마지막 장단에 어깨춤을 추는 것이다. 걷기를 할 때에 발동작도 그렇게 수행한다. 춤 동작 수행에서 세 번 굴곡을 주고는 네 번만에 어깨를 추는 것이 이 춤의 특징이다.
<삼동동어깨춤>은 양푼이나 함지에 바가지를 엎어놓고 장단을 쳤다. 이야기거리는 많이 달라졌지만 그 독특한 춤가락은 현재까지도 원래의 모습대로 보존되고 있다. 역동적인 춤가락이라고도 할 수 있는 <삼동동어깨춤>의 춤가락은 이 지방 주변 일대의 여러 민속무용에 자주 나타나고 있다.
관련어
어깨춤
,
은률어깨춤
관련자료(북)
박종성, 『조선민속무용』, 평양: 문예출판사, 1991.
리순정, 『우리 나라 민속무용』, 평양: 예술교육출판사, 1991.
참고자료
사회과학원 편, 『문학예술대사전(DVD)』, 평양: 사회과학원,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