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금강산 [Mt. Kumgang]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미술 > 회화 > 조선화
9분류 작품
집필자 박계리
시기1965년
제작자정영만
정의
<금강산>은 1965년 정영만이 제작한 풍경화이다.
용례/관용구
웅장하고 기묘한 금강산의 경치를 통하여 우리 인민의 슬기로운 기상을 긍지높이 형상한 풍경화이다.『문학예술대사전(DVD)』, 2006

내용
작가 정영만은 북한미술계에서 혁명적 주제의 작품을 전통적인 조선화 몰골기법으로 그려내어, 북한의 조선화를 현대적 미감에 맞게 발전시킨 화가로 평가되고 있다.
이 작품은 금강산 만물상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구도이다. 높고 낮은 봉우리들과 기암괴석, 구름이 피어나는 산골짜기, 폭포와 절벽에 솟아난 나무들이 함께 어우러져 아름다운 자연에서 비롯된 깊은 정서감을 느끼게 한다. 화폭에서 바다를 이룬 구름 사이로 뻗은 산봉우리는 금강산의 아름다움을 웅장하게 보여준다. 정영만의 <금강산>은 이러한 구도와 함께 풍부한 색채감, 힘있는 필치로써 조선화적인 특징을 잘 살려내고 있다는 북한미술계의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작품은 금강산을 높은 시야에서 조망하여 파노라마처럼 담았는데 근경, 중경, 원경이 뚜렷이 구분되는 동시에 구름의 표현을 통해 서로 조화를 이루고 있다. 작품의 시간을 아침으로 선택하여 그 시간의 색채와 명암을 충실히 묘사하였다. 이 작품은 북한 풍경화의 대표작으로, 북한의 화폐 5원에 사용되기도 하였다.
‘제8차국가미술전람회’에서 높이 평가받아 입상하였고, 조선미술박물관에 소장되었다.
관련어 정영만, 국가미술전람회
관련자료(북) 리재현, 『조선역대미술가편람』, 평양: 문학예술종합출판사, 1999.
사회과학원 편, 『문학예술대사전(DVD)』, 평양: 사회과학원, 2006.
백과사전출판사 편, 『광명백과사전』, 평양: 백과사전출판사,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