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결과 바로가기
HOME > 디렉토리 서비스 > 가나다색인
이전 다음 A+ A- 인쇄

미술론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미술
9분류 작품
집필자 홍지석
시기1992년
제작자김정일
정의
『미술론』 (『김정일 미술론』)은 김정일이 1992년에 발표한 미술이론서이다.
내용

1992년에 출판되자마자 ‘고전적 로작’의 칭호를 받은 『미술론』은 이후 북한미술의 절대적 규범으로 군림했다. 이 책은 김일성과 김정일이 이전에 내놓은 미술관련 교시와 강령을 종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도자의 이름으로 미술 전 분야에 걸쳐 예상 가능한 문제들에 대해 세세하게 지시하고 있다. 따라서 『미술론』 발행과 더불어 북한미술의 이론과 비평이 다채롭게 전개될 가능성은 사라졌다고 말할 수 있다. 새로운 해석, 비평적 독창성이 발휘될 공백, 여백이 사라진 까닭이다.
『미술론』은 주체미학과 미술의 관계를 다룬 1장 인간과 미술, 창작실천의 관점에서 조형과 형상의 문제를 다룬 2장 조형과 형상, 미술의 종류별 사상이론과 그 구현 방법을 다룬 3장 종류와 형태, 당과 수령이 미술가들에게 요구하는 창작 원리와 규범을 다룬 4장 미술가와 창작으로 구성되어 있다.
북한의 미술평론가 김재홍은 이 저작을 “주체의 미술리론을 집대성한 불멸의 미술총서이며 인민대중의 숭고한 미적리상을 구현하기 위한 사회주의, 공산주의의 미술건설대강”이라고 평한다.
관련어 김정일
동의어 김정일 미술론
관련연구(남) 박계리, 「김정일주의 미술론과 북한미술의 변화: 조선화 몰골법을 중심으로」, 『美術史論壇』, 제16집, 2003.
홍지석, 「북한의 민족형식과 朝鮮美 담론: <건축예술론>(1992), <미술론>(1992)을 중심으로」, 『한민족문화연구』, 제36집, 2011.
관련자료(북) 김재홍, 『주체의 미론』, 평양: 문학예술종합출판사, 1993.
김재홍, 「로작해설: 인간과 미술」, 『조선예술』, 제3집,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