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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주의 [doctrine of documentari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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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이론-공통 > 이론 > 개념
9분류 개념
집필자 오성호
정의
기록주의는 흔히 도식주의와 함께 거론된 창작 상의 문제점으로, 표피적인 생활 현상을 기계적으로 나열하는 경향을 가리킨다.
용례/관용구
전후복구건설과 사회주의기초건설시기 아동문학에서는 지난 시기에 일부 남아 있던 도식주의, 기록주의를 극복하면서 우리 나라 아동들의 높은 정신세계에 맞게 그 주제분야를 비상히 확대하고 양식도 보다 다양하게 개척해 나갔다. 『조선대백과사전 18』,2001.
기원
리얼리즘에서 강조하는 예술적 일반화, 혹은 전형화 대신 생활을 기계적으로 그리는 데 머문 창작 경향, 일반화와 개성화의 통일로서의 전형적 형상을 창조하는 대신 잡다한 현상들을 나열하는 경향이 기록주의이다. 다시 말해 기록주의는 현실을 혁명적 발전의 과정 속에서 그리는 대신 기계적으로 나열하는 부정적인 경향을 가리킨다. 이는 ‘존재하는 것’은 정태적이 아니며 ‘존재하게 될 것’의 빛 속에서만 보여질 수 있다(까간)는 입장과 반대되는 것이다. 기록주의가 비판의 대상이 된 것은 실제에서 취재한 원형에 기초한 문학은 사실성의 구속에서 벗어날 수 없으며, 따라서 변화와 발전의 도상에 있는 생활의 진실성을 왜곡, 부정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북한에서는 기록주의적 경향이 심화되면 결국 부르주아적 잔재로 간주되는 자연주의의 함정에 빠질 위험성이 있다고 본다.
기록주의에 대한 비판은 북한 체제 성립 이후부터 줄곧 제기되어 왔다. 전쟁기간 중에 거론된 ‘노트 제조식’ 영웅 묘사에 대한 비판은 기록주의 비판의 한 예라고 할 수 있다.
변천
기록주의에 대한 비판은 도식주의에 대한 비판과 함께 북한문학에서 자주 등장한다. 한데 도식주의에 대한 처방이 주로 생활을 깊이 연구하라는 것으로 제시되는 데 비해 기록주의는 주로 작가들의 사상성 강화에 대한 주문으로 이어졌다.
내용
리얼리즘이란 현실의 기계적, 수동적 반영이 아니라 능동적, 창조적 반영이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본다면 기록주의는 작가가 현실의 무게에 압도됨으로써 현실에 대한 예술적 일반화에 실패할 때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더욱이 현실의 혁명적 발전 과정을 역사적 구체성 속에서 정확하게 묘사할 것을 요구하는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입장에서 보자면 기록주의란 결국 작가의 주관, 즉 사상성과 세계관이 불철저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작가 스스로 혁명의 미래에 대한 투철한 신념을 갖지 못한 경우 현실을 기계적으로 뒤쫓아가는 기록주의의 함정에 빠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민에 대한 교양의 필요성 때문에 끊임없이 생산 현장에서의 미담과 모범적인 사례들을 발굴, 소개해야 했던 상황에서 작가들이 기록주의의 유혹에서 벗어나기는 쉽지 않았다.
기록주의가 자연주의와 동일시되었다고 할 수는 없지만, 양자 사이에는 깊은 관계가 있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이 때문에 기록주의가 심화되면 자연주의로 전락할 위험성이 있다고 보았다. 이는 기록주의라는 평가가 부르주아적 잔재를 청산하지 못했다는 비판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음을 말해 준다. 기록주의에 대한 처방으로 제시된 것이 주로 사상의 강화였던 것은 이 때문이다. 따라서 기록주의에 대한 비판을 단순히 미학적인 차원에서 이해할 수만은 없다. 그것은 사상성의 부족을 내세워 작가나 예술가를 통제하는 수단으로 자주 이용되었기 때문이다.
관련어 도식주의, 자연주의
관련자료(북)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 편, 『문학예술사전』,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1972.
강성만, 「천리마 기수 전형 창조에서 제기되는 몇 가지 문제」, 『문학연구』, 3집, 1962.
참고자료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 편, 『문학예술사전』,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1972.
강성만, 「천리마 기수 전형 창조에서 제기되는 몇 가지 문제」, 『문학연구』, 3집, 1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