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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체르크 [ocherk]

상세 정보 표
분야 장르별체계관리 > 이론-공통 > 이론 > 개념
9분류 개념
집필자 이영미
정의
오체르크는 실화를 바탕으로 하는 서사적 작품군이다.
기원
오체르크는 기동성 있게 북한의 현장을 전하는 스케치 형태의 서사문학 유형으로, 현재 북한 실화문학의 기원인 문학 장르이다. 명칭은 소비에트로부터 도입되었으나, 비슷한 유형의 작품들을 고전문학에서도 찾아볼 수 있기에 내외부적인 기원을 모두 지니고 있다고 판단된다.
변천
오체르크의 일부 형태, 특히 초상 오체르크가 실화문학이라는 명칭으로 변모되었다.
내용
현재 북한 실화문학의 기원이라 할 수 있는 소비에트의 문학 장르 오체르크는 전쟁기인 1952년에 리효운에 의해 최초로 그 개념이 소개되었다. 두 번째로 오체르크를 강조한 이는 김일성의 외사촌 동생으로 이후 문예장의 실세로 등장하는 강능수이다. 강능수의 지원으로 오체르크는 이후 소설보다도 위력있는 실화문학이라는 북한만의 주요한 장르로 변모하게 되었다. 실제 혁명 영웅의 모습들을 생생하게 전달하는 위력적 특성을 지닌 오체르크가 1950년대 말부터 맹진한 주체화의 경향과 맞물려 실화문학으로 변모하게 된 것이다. 실화문학의 기원을 전쟁기 김사량의 종군기에서 찾는 근래 북한의 연구들과, 김사량의 종군기를 오체르크로 평가하였던 1950년대 초 평론들을 비교해 볼 때, 북한 실화문학의 기원이 오체르크인 것은 분명하다.
1950년대 초 북한의 전쟁 상황을 기동성 있게 전달하는 스케치로서의 문예적 성격이 요청되면서 등장한 오체르크는 장르 자체가 현실적 사실성, 선동성과 시사성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북한의 전시상황의 긴박성을 빠르게 포착해내는 데 유용한 장르였다. 리효운은 오체르크를 기행 오체르크, 초상(인물) 오체르크, 사건 오체르크, 시평(時評) 오체르크, 전쟁 오체르크 등으로 하위 분류하였다. 실제 작품의 창작에서 각 하위 오체르크의 특성이 분명하게 나타나는 경우는 소수였고, 오히려 두세 가지 오체르크의 특성이 하나의 작품 안에 혼효되어 있었다. 취재기, 회상기, 현지 보도, 종군기 등의 기행 오체르크, 사건 오체르크, 전쟁 오체르크는 주로 초상 오체르크와 결합하였다. 이때 초상 오체르크가 해당 서사의 주축이 된다. 1958년의 평론을 통해 이미 강능수는 이 초상 오체르크가 사실상 오체르크의 중심적 유형이라고 판단하였고, 이것이 실화문학으로 변모된 것이다. 요약하자면, 실제 인물들의 애국적 행동과 영웅적 투쟁을 다루는 초상 오체르크가 1960년을 기점으로 실화문학으로 본격 변모되었던 것이다. 그리고 여타 오체르크 작품들은 수필, 종군기, 수기, 인상기, 전투 실기, 방문기, 기행문 등의 형태로 남아있게 되었다.
관련어 실화문학, 리효운, 강능수
관련연구(남) 이영미, 「북한의 문학장르 오체르크 연구」,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24호, 2004.
관련자료(북) 리효운, 「문학 장르 오-체르끄에 관하여: 창작 방법을 중심으로」, 『조선문학』, 12호, 1952.
강능수, 「오체르크 문학에서 제기되는 몇 가지 문제」, 『조선문학』, 6호, 1958.
조정국,「‘실화’ 창작에서 제기되는 몇 가지 문제」,『문학신문』, 1960년 9월 2일.
최일룡, 「실화 문학에 대한 생각」, 『조선문학』, 9호, 1961.
엘. 찌모페예브·엔. 웬그레브, 『문예소사전』, 평양: 조쏘출판사, 1958.